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항문건강체크

프로야구경기결과

미지의서울

오늘무료운세보기

나인퍼즐

오늘뭐먹지룰렛

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과속 단속 순찰차 운영 계획(11월 홍보, 12월 단속)

👍😁❤️😊😂🤣😍👌 2021. 11. 9. 14:48

이곳은 빈칸입니다.

경찰청은 11월부터 순찰차가 주행하면서 과속 단속할 수 있는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장비’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의 과속단속장비는 고정형으로 단속장비만 피하면 다시 과속을 하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줄어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경찰청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계획의 도입배경, 장비 특성, 운영계획, 기대효과, 향후 계획을 살펴보았습니다.

썸네일
과속단속 순찰차 운영

도입 배경

그간 도로에 설치된 고정식 단속장비를 통해 과속차량을 단속하였으나, 운전자들이 단속장비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다시 과속 운전하는 행태가 횡행하여 교통안전에 위협이 되어 왔다.

 

특히, 최근 3년간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과속사고 치사율(25%)을 보면 고속도로 전체 사고 치사율(6%)의 4배가 넘는 등 국민 생명에 매우 위험한 수준이다.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장비 특징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장비는 전방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여 과속을 자동 추출하는 기술이 핵심으로, 레이더를 활용해 속도 측정 정확도(오차 2% 내외)를 높이고 고성능 카메라로 차량번호 인식률(50m 기준 오차 4% 내외)을 높였다. 

 

또한, 실시간으로 위치를 파악하여 단속정보를 자동으로 저장하고 전송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장비 개요 그림
순찰차 탑재형 교통단속장비 개요

과속 단속 순찰차 운영 계획

11월부터 시행하는 시범운영은 고속도로순찰대 암행 순찰차 17대에 장비를 장착하여 진행하며, 11월은 홍보에 집중하고 12월부터는 초과속운전(제한속도+40km/h초과)을 대상으로 우선 단속할 예정이다.(제한속도+40km/h 이하는 3개월간 계도장 발부 후 단속) 또한, 단속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국도 등 일반도로에서 운행 중인 암행 순찰차에도 연내 10대 추가 장착할 계획이다.

 

▶ 단속 계획

 - 제한속도 + 40km 초과 : 12월부터 단속

 - 제한속도 + 40km 이하 : 3개월간 계도장 발부 후 단속

기대 효과

앞으로 일반 순찰차까지 확대된다면 순찰차 주변으로 안전운전 분위기가 파급되는 등 순찰만으로도 교통안전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고정식 단속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향후 계획

지금은 자동 추출 단속 항목이 과속뿐이지만 앞으로 영상 분석기술을 활용해 항목을 더 늘릴 계획이며, 특히 최근에 국민이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이륜차 신호위반‧보도주행 등 이륜차 법규위반에 집중하여 개발할 예정이라고 한다.

 

자료 : 경찰청 보도자료

 

사고 나면 사망할 수도 있으니 단속과 상관없이 과속하면 안 되겠습니다. 가족을 생각해야지요. 졸리면 쉬어가고 빨리 가봐야 5분입니다. 조금 여유 있게 출발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새로운 단속방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728x90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티스토리툴바


제작 : 아로스
Copyrights © 2022 All Rights Reserved by (주)아백.